미디어 파사드는 건축물 전면부에 LED 조명등이 일체화된 조명방식이며, 디지털미디어의 형식을 빌려 동적인 그래픽, 텍스트, 이미지, 영상까지 표출이 가능한 조명방식이다. 주간에는 건축물의 형태에 의한 디자인이 부각이 되며, 야간에는 빛을 통하여 건축물에 색상을 입힘으로써 “변형불가”라는 건축물의 구조적인 한계를 극복하여 건축물 자체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 시각 및 공간예술의 한 분야로 인식이 되고 있다. 최근 건축 파사드는 예술과 접목이 되어 미디어 아트 또는 디지털 아트의 거대한 Display Canvas로 활용이 되고 있다.
ㅣ목적과 필요성
전세계적으로 Event의 대형화와 고층건물의 경쟁적인 건립으로 미디어파사드에 대한 시장전망을 한층 밝게 하고 있다. 고층건물이 도심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기에, 건축물 파사드에 LED 조명의 적용은 랜드마크를 뛰어 넘는 러브마크 또는 퓨처마크로 발돋움하는 예술의 장이 되고 있다.
ㅣ핵심과제
미디어 파사드 디자인과 설계에 있어 핵심과제는 Stealth화, Weather Proof, 수리의 용이성이다.
소등시 조명기구가 건축물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방수, 자외선 등 외부환경에 대하여 LED PKG가 충분한 수명을 제공해야 하며, 고장 시 A/S가 용이하게끔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파사드의 시각적인 결과물은 미디어 컨텐츠에 의해 좌우됨으로 디자인된 도시적인 미디어 컨텐츠의 구현과 Media Art Fair 개최 등과 같이 연중 항시운영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가 중요하다.
ㅣ종류
A. Mechanical Facade (Kifer Technik Showroom, Graz)
B. Projector Facade (Polygon Playground, Denmark)
C. Illuminant Facade (The Uniqa Tower, Vienna)
D. Display Facade (Chanel, Ginza)